D.Y.L 단양레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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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담삼송
남한강의 맑고 푸른 물이 유유히 흐르는 강 한가운데 높이 6m의 늠름한 장군봉
(남편봉)을 중심으로 북쪽 봉우리를 처봉이라 하고 남쪽 봉우리를 첩봉이라
하며 세 봉우리가 물위에 솟아있다.
 
이곳은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이 자신의 호를 삼봉이라 할 만큼 젊은 시절을
이곳에서 청유하였다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아들을 얻기 위해 첩을 둔 남편
을 미워하여 돌아 앉은 본처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살펴 볼 수록 그
생김새와 이름이 잘 어울려 선조들의 지혜와 상상력에 새삼 감탄스러움을 느낀다.
 
 
석문
도담삼봉에서 상류로 200m 정도 거슬러 올라가면 왼쪽 강변으로 수 십 척에 달
하는 무지개 모양의 석주가 나타나는데, 마치 신선들만이 드나들었으며 천상의
선녀들이 하늘하늘 치맛자락을 휘날리며 노래를 불렀음직하다.
좌측 하단에는 작은 굴이 있는데 옛날에 하늘나라에서 물을 기르러 내려왔다가
비녀를 잃어버린 「마고할미」가 비녀를 찾으려고 흙을 손으로 판것이 99마지기
의 논이 되었으며 주변경치가 하늘나라 보다 더 좋아 이곳에서 평생을 농사
지으며 살았는데 넓은 논은 선인들이 농사를 지었다 하여 「선인 옥답」이라
불렀으며 논에서 수확된 곡식은 하늘나라 양식으로 썼다고 전한다.
 
구담봉
기암절벽 암형이 흡사 거북을 닮아 구봉이며 물속에 비친 바위가 거북무늬를
띠고 있어 구담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 인종때 백의재상 이지번이
벼슬을 버리고 이곳에 은거 하였는데, 푸른소를 타고 강산을 청유하며 칡넝쿨을
구담의 양안에 매고 비학을 만들어 타고 왕래하니 사람들이 이를 보고 신선이
라 불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옥순봉
희고 푸른 바위들이 대나무 순 모양으로 천여 척이나 힘차게 우뚝 치솟아 절개
있는 선비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신비한 형상의 봉우리이다.
옥순봉은 원래 청풍군에 속해 있었는데 조선 명종초 관기 두향이가 단양 군수로
부임하는 퇴계 이황 선생에게 단양군으로 속하게 해달라고 청하였으나 청풍
군수가 이를 허락치 않아 퇴계 선생이 석벽에 「단구동문」이라는 글을 암각하여
이곳이 단양의 관문이 되었다고 전한다. 옥순봉은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가질
정도의 비경인 바, 여지승람에 의하면 연산군때 문신 김일손도 이곳을 탐승하
면서절경의 협곡을 극찬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사인암
사인암은 수 백 척을 헤아리는 기묘한 암석들이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다.
그리고, 그 도도함 깊은 곳에는 수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지나온 해묵은 세월의
무상함도 느껴진다. 오랜 세월 비와 바람으로 풍화되어 있는 바위의 흔적들!
사인암 밑을 흐르고 있는 남조천은 굽이굽이 이 일대를 감돌고 있다. 그 수려한
절경 때문에 "운선구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사인암은 고려말 역동 우탁 선생이 사인 벼슬 재직시 이곳에서 청유하였다는
사연에 따라 조선 성종대에 단양군수 임재광이 이름 붙였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이곳에는 역동 우탁 선생의 기적비가 세워져 있고 풍경이 잘 어우러진
한 폭의 산수화 같다. 한편 인생의 허무를 노래한 우탁선생의 시조 2수가 다음
과 같이 전해 내려오고 있으며, 사인암에 비가 세워져 있다.
 
하선암
삼선구곡을 이루는 심산유곡의 첫 경승지로 3층으로 된 흰 바위는 넓이가 백여
척이나 되어 마당을 이루고 그 위에 둥글고 커다란 바위가 덩그렇게 얹혀있어
가관이며 그 형상이 미륵같아 「불암」이라고도 불리운다.
 
조선 성종조 임재광 선생이 신선이 노닐던 바위라 하여 「선암」이라 명명하였
는데 거울같이 맑은 명경지수가 주야장천 흐르고 있고 물속에 비친 바위가 마치
무지개 같이 영롱하여「홍암」이라고도 하며 마치 신선들의 연회장과도 같다.
봄철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가을에는 단풍이 어우러진 장관은 속세를 떠난 별천
지이며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중선암
조선 효종조 문신인 곡운 김수증이 명명한 곳으로 삼선구곡의 중심지이다.
순 백색의 바위가 층층대를 이루고 맑은 물이 그 위를 흐르니 여름철의 가족단
위 휴양지로 최적의 절경지이다. 암계류에서 쌍용이 승천하였다하여쌍룡폭」
이라고도 칭하며 백색의 웅장한 2개의 바위가 있으니「옥염대」와 「명경대」
라 불리어 온다.
옥염대 암벽에는「사군강산 삼선수석」이라 대서특필한 각자가 있으니 이는
조선 숙종 43년 관찰사 윤헌주가 특서한 것으로 사군이라 함은 당시의
단양, 영춘, 제천, 청풍을 말한다.
 
 
상선암
크고 널찍한 바위는 없으나 작고 올망졸망한 바위들이 서로 모여 있는 모습은
소박하고 정겨운 한국인의 이웃을 연상케 한다.
맑은 벽계수가 용출하여 반석 사이를 평평히 흐르다가 좁은골에 이르러 폭포가
되어 구름다리 아래로 떨어지니 그 음향이 우뢰와 같고 튀는 물방울이 탐승객의
옷깃을 적셔주어 금방이라도 멋진 노래나 시 한 수가 가슴을 적셔 올 듯 하다.
 
 
북벽
도도히 흐르는 남한강가에 깎아지는 듯한 석벽이 병풍처럼 늘어 서있어 장관을
이루며 봄가을의 철쭉과 단풍이 그 풍광을 더해 준다.

영춘면의 북쪽에 있으며 당시의 태수 이보상이 벽면에「북벽」이라 대서특각

하여 지금까지 불리어 오고 있다. 가장 높은 봉우리를 「청명봉」이라고 하며,

마치 매가 막 날아 오르는 모습이라 하여「응암」이라고도 부른다.

 
고단한 삶에 지쳤을 때 넓고 풍요로운 석벽을 안고 돌면서 웅장한 자연의 품안
에서 선유하는 풍유는 생의 또다른 활력소를 얻기에 충분하다.
 
 
온달산성
온달산성은 남한강변의 해발 427m의 성산에 축성된 길이 972m, 높이 3m의
반월형석성으로 원형이 잘 보존 되고 있으며 사적 제264호로 지정되어 있다.
온달산성의 지명과 전설에 의하면 영토확장 경쟁이 치열했던 삼국시대에 한강
을 차지하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고구려와 신라 사이에 영유권을 둘러싸고
전투가 치열 하였던 곳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구려 평원왕의 사위 바보온달
장군의 무용담과 함께 평강공주와의 사랑이야기가 전해오면서 붙여진 이름으로
성안에서 삼국시대의 유물이 출토 되었다.
 
 
다리안산
소백산 비로봉에서 흘러 내린 물이 우거진 숲과 기암절벽을 지나 다리안산에
이른다. 옛날 다리안산은 외부와의 접촉을 불허하던 곳이였다 하는데 1950년
까지만 해도 소백산을 가자면 이곳에 있었던 계구교, 융탁교, 운제라고도 하는
다리를 건너야 했으며 이는 마음을 가다듬고 맑게하여 경계하지 않으면 안된다
는 뜻이다.
 
아주 옛날에 30여층계가 놓여져 있었고 박달나무를 달래넝쿨로 묶어서 만들었
기에 사람이 겨우 건너고 마을의 큰 소는 건너지 못하여 다리안에서 죽어야만
했다 한다.
 
 
칠성암
대흥사 절터에서 원통골을 따라 올라가면 그 끝에 원통암이 있고 암자 서쪽에
하늘을 찌르는 바위가 있으니 대석이 30척이며 이 위에 깍아 세운듯한 70척의
바위 일곱개가 솟아있어 칠성암 이라 불리운다.
 
옛부터 이 곳에서 기도를 드리면 아들을 낳는다는 전설이 있는데 해뜨기 전
새벽바람에 정한수 한 사발을 떠 놓고 정성을 다해 기도하는 옛 우리 어머니들
의 모습이 아련히 연상되는 곳이다
 
 
일광굴
어상천면 소재지에 있는 자연동굴로서 굴의 길이는 1km로 동굴 입구는 좁았
으나 1937년 조종승 면장이 확장하여 출입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입구에서 약50∼60m 들어가면 종유석이 흘러내려 돌고개를 이루었다.
조그만 고개를 넘으면 넓이 50m 높이 30m 정도의 넓은 광장이 나타난다.
동굴안 높이 6m쯤 되는 석판이 있다.
 
석판에는 바둑판을 그린것이 있는데 이것은 옛날에 신선들이 삼태산과 동굴에
서 바둑을 두고 놀던 곳이라 한다.
 
 
금수산
해발 1,016m로 원주 치악산으로 이어지는 명산이다. 원래는「백암산」이라 칭
했는데 그 경치가 「비단에 수를 놓은것 같다」하여 퇴계 이황 선생이 군수
재임시 금수산으로 개칭하였다.
 
봄의 철쭉, 여름의 녹음,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이 장관이며 멀리서 보는 산능선
이 마치 미녀가 누워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 「미녀봉」으로도 불리운다.
정상 동편에는 3m 쯤 되는 금수암이 있고 바위 밑에는 돌이 많이 쌓여 있는데
이곳은 바람과 비소리가 들린다 하여 조선 영조조 조청세 군수가 마을 주민들을
동원하여 이 돌을 운반토록 하자 갑자기 우뢰와 같은 뇌성이 있어 중지하였다
고 전한다.
 
죽령폭포
옛부터 서울과 경상도, 충청도, 강원도를 연결하는 요충지로 이 일대에는 대나
무가 무성하여 죽령이라고 했으며 내리막길 30리 오르막길 30리 아흔아홉구
비의 험하고 힘든 고개로 유명하며 죽령산 신당에서는 지금도 그옛날 도둑
잡던 다자구 할머니의 "다자구야 들자구야" 외침이 들리는 듯하다.
 
소백산에서 발원된 벽계수가 죽령계곡을 휘감고 돌아 아홉척의 높이에서 떨어
지는 죽령폭포는 마치 은빛의 실로 수를 놓은듯한 신비경을 자아낸다
청정계곡이 주변의 울창한 숲과 어우러져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있으나
국립공원 소백산 관리소가 비지정탐방로 및 자연보호지역으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는 곳이다.
 
구봉팔문
소백산의 지맥이 아홉개의 봉우리를 이루며 그 사이사이 골짜기가 여덟 개의 문
으로 되어 있어 절경을 이루는데, 전해 오는 바에 의하면 불제자가 이곳을 법문
법문으로 오인하여 그 곳에 오르려고 애를 쓴곳이라 하여 「법월팔문」이라고
도 한다.
 
구봉팔문 중 4봉에서 우뚝 솟은 영주봉(일명 수리봉) 정상에는 구인사 초대
종정인 상월원각대조사의 묘소인 적멸궁이 있는데 적멸이란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의 세계를 의미하며 풍수지리학상 세마리의 용이 승천하는 형상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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